사회를 이루고 유지하는 구성 요소가 되는 것이며 이때 수직적, 수평적 관계 또한 형성이 된다.
(3) 공자의 仁
공자사상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인'(仁) 사상도 이러한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개인의 삶과 행위는 그가 속한 공동체나 집단 속에서 다시금 재평가되는 사유(思惟
13장
<해석> 공자 가라사대 송사를 들음이 나도 사람과 같으나 반드시 하여금 송사가 없게 할진저!
소송이라는 행위 자체가 일어나지 않게 하려는 모습
서로가 서로를 생각하고 행동하므로 권리를 침해 당할 일이
애초에 없으며, 그러므로 권리를 주장할 ‘필요’가 없는 사회 추구
사회 속에서 교육 기회의 균등을 주장한 사상가이며 교육자였다. 공자의 교육사상은 요즘 사회에 필요한 인성교육의 문제에 큰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공자의 교육사상과 그것이 추구하는 바, 그리고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해 본 연구에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논어를 통해 공자
그대로 옮기지 마시오). (A4용지 1쪽 분량, 15점) 2. 교재 13쪽에 보면 『논어』 위정편의 제목을 ‘백성이 찾아오는 정치’로 정했다. 백성이 찾아오는 정치라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밝히고(A4용지 0.5쪽 분량), 현대 정치에 적용한다면 어떠한 통치가 되어야 할지 각자 자기의 생각을 개진해 보기로 하자
개인주의는 자신과 개인을 우선시하고 중시하기 때문에, 사회나 국가 같은 집단을 개인의 자유와 권리 또는 이익이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크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유와 평등의 권리를 가지며 이 권리를 확보하기 위하여 서로 계약을 맺어 사회나 국가를 구성할 필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와 우애를 돈독히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애정을
변화가 가능한 가능체
배움을 통한 덕성의 깨달음.
사회에는 선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악인도 있음.
악인도 공부를 통해 선인으로 변화할 수 있음
논어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글자는 學
배움을 통한 변화의 가능성
사회에서 한 개인은 타인에 대해서 강제적으로 어떠한 일이나 사상을 강요할 수 없으며 동시에 개인은 이러한 강제적 상황으로부터 자유로울 권한을 갖는다는 데에까지 도달할 수 있다. 실제로 이는 볼테르에 의해 추종됐고 결국 로베스피에르는 이를 『프랑스 인권선언』 4조에 “자유란 타인에게 해
Ⅰ. 서론
종교는 넓게 보면 한사회의 여러 구성요소와 중첩되는 복합적인 문화현상이지만, 다른 한편 독자적인 문화체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즉 종교는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인 실재나 진리를 직관적으로 체험하는 종교경험, 그 경험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며 체계화한 종교사상, 절대신비를 현실
사회에서 한 나라의 주인은 시민이다.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가 가장 크고 보편적인 가치이다. 개인은 그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신성하고 절대적인 인권을 보유하고 있는 존엄한 존재다. 이러한 권리는 인종, 성별, 이념, 종교와 무관하게 향유할 수 있어야 한다. 칸트는 이러한 인간 존엄의 의미 인간이